posted by 창고부자 2019. 9. 28. 17:57
반응형

실패하지 않는 부동산 투자의 5가지 원칙

부동산 투자의 5가지 원칙

 

우리는 과거를 공부하여 현재를 살고 미래를 예측합니다.

우리보다 먼저 앞서 부동산에 투자한 선배들의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부동산 투자를 하게 되는데요.

80년대부터 부동산 투자를 한 투자자들은 장기간의 투자로 수백억의 투자수익을 얻기도 했습니다. 

물론 80년대부터 현재까지는 시기상 어느 부동산이든 가격이 수십 배 올랐기 때문에 투자의 노하우보다 시기를 잘 타고난 것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적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투자에 실패한 사람도 적지 않다는 것을 생각해 본다면 분명 투자의 방법과 노하우는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최근 2년전까지만 해도 부동산 가격이 정말 엄청나게 오르면서 문재인 정부에 들어서 부동산 규제정책을 강하게 펼치기 시작했습니다. 부동산 규제에 대한 정책들이 매일같이 이슈가 되면서 부동산 투자의 미래에 대한 시선이 혼란스러운 것이 사실인데요. 현재는 부동산 전문가들조차도 미래를 예측하기 어려울 정도입니다.

 

하지만 이런와중에도 부동산 투자의 기본 원칙은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부동산 투자 5원칙

1. 부동산의 가치는 환금성(현금화)

부동산 투자의 기본 가치는 환금성입니다. 얼마나 정확하고 빠르게 현금화를 할 수 있느냐인데요.

환금성이 좋다는 말은 곧 수요가 많다는 뜻이고 그것은 곧 높은 가치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자면, 산등성이의 임야는 환금성이 떨어지는 부동산일 테고, 중심 상업지구 내의 건물을 지을 수 있는 토지는 환금성이 좋은 부동산일 것입니다.

 

2. 매도시기를 고려한 매수

두번째로 말씀드릴 원칙은 매도 시점을 고려하여 매수하라는 것입니다.

우리가 부동산에 투자를 하는 가장 궁극적인 목적은 이득입니다. 결국은 내가 투자한 부동산도 매도를 하면서 이득을 남겨야 한다는 말입니다. 그렇다면 언제까지 부동산을 사고만 있을 수도 사서 보유만 할 수도 없다는 말이기에, 살 때 보다 팔 때가 더 중요합니다.

 

3. 시세 확인

투자하고자 하는 부동산의 시세를 파악하는것은 기본 중의 기본인데요.

특히 해당 매물의 주변에 위치한 동급 가치를 지닌 부동산을 통해 현재의 시세를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과거부터의 시세의 변화도 체크를 해서 어떤 정책이나 개발계획에 영향을 받으면서 시세의 변화를 가져온 부동산인지도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4. 정부의 정책과 금리의 변화 체크

부동산에 투자를 하면서 정부의 정책에 관심을 갖지 않을 수 없는데요.

특히나 대한민국이라는 나라의 부동산은 정책에 큰 영향을 받는 나라 중 하나이기 때문에 항상 정부의 새로운 부동산 규제나 개발 소식 등에 관심을 갖고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금리 또한 중요한데요. 금리가 낮아지면 대출에 대한 부담이 적어지기 때문에 부동산처럼 큰 자금이 투입되는 투자처에도 쉽게 접근이 가능해집니다.

그렇다면 부동산 투자에도 수요가 몰린다는 뜻이기 때문에 부동산 시세가 상승할 여력이 큰 것입니다.

반대로 금리가 오른다면 대출에 대한 부담이 커지기 때문에 부동산 시세가 하락할 가능성이 크겠지요.

 

부동산 관련 세금이 국내 세금 내에서 상당히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정부에서도 부동산 거래를 막을 수는 없는 입장입니다. 그래서 정부에서도 상황을 봐가면서 기준금리를 조정하기 때문에 투자자도 그에 맞게 움직이는 유동성을 갖출 필요가 있습니다.

 

 

5. 투자의 확신이 드는 매물은 놓치지 말고 매수할 것

다섯번째 원칙은 단순히 문장 그대로만 본다면 오해의 소지가 있습니다.

부동산 투자를 처음 하는 초보자들은 투자를 위해 부동산 매물을 보면 보는 매물마다 모두 마음에 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옥석을 가려내는 눈이 없는 것인데요. 이런 상황에서는 부동산에 투자에 대한 이해가 충분한 주변 지인을 동반하거나 전문가에게 조언을 구하면서 본인의 투자의 힘을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부동산 투자를 하다 보면 정말 매물이 마음에 쏙 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부동산 매물이 한두 푼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보통 거래를 하기 위해서 협상에 돌입하는데요, 몇백만 원만 깎아도 한 달 월급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매수자들은 최대한 금액을 낮게 거래하고자 노력합니다. 

하지만 매도자 입장에서도 그것은 마찬가지인데요.

여기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내 눈에 좋아보인다면 남의 눈에도 좋아 보인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괜히 일이백만원 더 깎으려다가 좋은 투자 매물을 놓치는 우를 범하지 않아야 한다는 뜻으로 설명을 드렸습니다. 

부동산 투자는 장기적으로 하는 것이고 1~2백만 원 벌려고 투자를 하는 분은 없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말 마음에 드는 물건이 나타났다면 큰 그림을 그리면서 멀리 내다보고 작은 이득을 챙기려다 큰 이득을 놓치는 일이 없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